국내 SNS를 보면 예전에는 버디버디, 세이클럽, 싸이월드가 유행했지만 지금은 페이스북에 이어 인스타그램, 틱톡, 유튜브가 주목받고 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디지털 시대로 접어들면서 소셜미디어에서 인플루언서가 되는 사람들이 있었고 우리는 그들을 ‘인플루언서’라고 불렀다.
인플루언서는 상업적으로 광고하거나 돈을 벌기 위해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자신의 프로필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행이 지속되면서 소비자들은 인플루언서에 대한 신뢰를 잃고 점점 줄어들고 있는 진정성에 대한 과소비를 촉구하고 있다.
이에 소비자들의 새로운 트렌드를 반영하며 솔직하고 단호한 리뷰를 제공하는 ‘더 인플루언서’에 관심이 쏠린다.
인플루언서가 특정 제품을 추천할 때 인플루언서의 특징은 “형편없는 제품은 사지 마세요”라고 솔직하게 리뷰하는 것입니다.
예전 같으면 디인플루언서는 팔로워나 구독자가 많지 않아서 기업들이 관심을 가지지 못했는데… 하지만 디인플루언서가 늘어나면서 기업들은 뒤늦게 그들의 ‘안티인플루언서’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인플루언서 마케팅 규모는 지난해 총 164억달러(약 21조6000억원)로 정점을 찍었다.
그러나 경기가 침체되고 소비자들이 과시하기보다 실질적인 제품을 찾는 상황에서 명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디인플루언서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또한 디인플루언서는 기존 인플루언서보다 더 신중하게 광고주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정직한 리뷰를 통해 신뢰와 평판을 쌓아왔기 때문에 팔로워와 구독자는 잘못된 리뷰가 나오면 바로 떠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인플루언서의 신중함에 더 깊은 신뢰를 느끼는 것으로 추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