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오래된 이야기입니다.
TV 대리점에서 냄새를 맡으며 UHD 해상도의 모니터가 나온다고 하던 때가 기억납니다.
매장에서 DVD 재생을 보다가 “공중파는 이제 FHD로 전송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면서도 “와”라는 생각이 머리에 맴돌던 때가 있었습니다.
고해상도 8K 화면으로 최대 화질의 느낌을 즐기는 방법은? 최적화된 환경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고해상도 8K 모니터에 표시하면 더 선명하고 생생해집니까? 기술의 발달로 매년 새로운 기술을 담은 영상기기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물건을 사고 싶으면 제일 좋은 것을 사야 한다는 믿음이 용돈에 흔들리고 있다.
저와 비슷한 경험 있으신가요? 오늘은 영상과 관련된 8K 모니터에 대한 오해와 진실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영상 관련 종사자로서 가끔 고객사에서 “4K나 8K 영상도 제작하시나요?”라고 물으면 당황스럽습니다.
어디에 사용할 계획인가요? 컨벤션 센터에 부스를 차리고 시제품을 전시했는데 그 앞에 놓고 싶다고 하더군요. 음… 모니터 사양과 플레이 환경만 맞으면 상관없지만 저희 회사에서는 제작이 어렵다고 합니다.
촬영과 편집 모두 장비가 만만치 않다.
30초 홍보 영상인지는 모르겠는데 30분 요청에 답장이 안와서 거절했습니다.
할말은 많지만 영상 전문가가 아니라서 도움이 될만한 글을 가져왔습니다.
(8K에 대한 오해와 진실)
8K의 최적 시청거리는 모니터(TV) 세로축 길이의 0.75배다.
100도의 시야각을 얻으려면 가까이서 올려다봐야 합니다.
8K 비디오는 4K나 2K보다 더 선명하게 보이지 않습니다.
핵심은 더 선명하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더 넓은 시야각(100°)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IMAX 스크린의 최적 시야각은 100도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시청 환경(시청 환경)이 맞지 않으면 기존 2K나 4K와 별반 다를 바가 없다.
시청 거리를 2.5m 정도로 가정하면 화면 대각선 길이는 230인치 정도가 적당하다.
하지만 현재 출시되는 8K TV는 85인치다.
가정용 미디어의 경우 4K면 충분합니다.
230인치 TV는 존재하지 않으며, 있다 하더라도 천장 높이 제한 때문에 아파트에 설치가 불가능하다.
즉, 홈 미디어로서의 8K는 과잉입니다.
“화질”은 해상도만으로 구성된 용어가 아닙니다.
빛의 수준과 연색성은 “이미지 품질”에 대한 인식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 예를 들어, 두 개의 이미지가 해상도는 같지만 색 재현력이 뛰어난 하나의 이미지가 있는 경우 색상이 우수한 이미지가 더 “선명하게” 인식됩니다.
그래서 8K라고 해서 무조건 좋은 화질은 아닙니다.
HDR 기술이 결합되어야 진정한 8K 화질을 말할 수 있습니다.
고해상도, 광/색 재현성 등 모든 기술적 요소는 궁극적으로 관객(시청자)의 “몰입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단이자 방법일 뿐 그 자체가 목표(목적)이거나 목적이 될 수 없습니다.
“몰입 이론”은 강력한 대이론입니다.
몰입 이론을 보지 않고 8K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음, 좀…
8K로 녹화하면 어떨까요? 아무것도 보거나 편집하거나 색을 수정할 수 없습니다.
카메라가 많아서 먼저 가지고 있던 카메라를 사용했고 우선순위는 “하반기 역에서”였습니다.
동영상에 8K 로고가 붙어 있다고 해서 8K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8K로 만들었다고 해서 크리에이터의 실력이나 영상의 퀄리티가 좋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실력이 부족해서 못찍은 영상은 더 알몸으로만 보여집니다.
비디오 장비를 잘 활용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오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구재모 교수님 덕분에 좋은 것을 많이 배웠습니다.